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식이섬유 효능 체크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식이섬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게 되었는데요. 식이섬유란 사람이 소화시킬 수 없는 탄수화물을 말합니다.

식이섬유는 물에 녹는 여부에 따라서 수용성,불용성으로 나눌 수 있고 이것들은 비만,변비,당뇨병과 각종 심혈관계질환이나 대장암등을 예방할 수 있어 제 6의 영양소라고 불립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식이섬유 효능

위에서 보신것 처럼 현대사회에서 식이섬유의 위상(?)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어요. 해서 오늘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함유량의 순서대로 정리해 드리고 식이섬유 효능 어떤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

우리나라 사람은 1000kcal당 12g이상 식이섬유를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하루에 25g 이상 먹어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함유 순서대로 나열해 보겠습니다.

말린 영지버섯>상지차>수박씨>고구마줄기>풋고추>감잎차분말>토란줄기>피스타치오>고사리>작두콩>삶은땅콩>박오가리>녹차가루>무말랭이>조>표고버섯>석이버섯>청국장분말>땅콩>톳>새우껍질>완두콩>쥐눈이콩>대두>흑태,붉은팥,쑥,김>녹두,콩잎>말린 다시마>강낭콩,서리태>칡뿌리>적색비트>비지>현미밥>백미밥

위에서 확인해 드린것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중에서도 양의 순서에 따라서 정리해 드린 것인데요. 다른 영양소를 고려하여 챙겨드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에 대해서 살펴봤으니 식이섬유 효능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체중감량에 좋다는 식이섬유

식이섬유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체중감량에 좋다는 것인데요. 식이섬유는 주로 오래 씹어야 되는 음식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식욕억제 효과가 있고 수분을 흡수하여 부피가 늘어나면서 위에서 소장으로 천천히 내려가게 하여 적게 먹어도 포만감이 생긴다는 효능이 있어요.

또한 칼로리가 없기 때문에 음식물의 혈당지수와 칼로리관리에 효과적이라고 하겠습니다. 혈당지수를 낮추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도 하구요

소화기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 효능 하면 체중감량 효과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 식이섬유는 소화기계통 전반에 거쳐서 효능이 있어요.

식이섬유는 보통 오래 씹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것은 충치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가장 잘 알려진 효능이 바로 변비 예방과 치료인데요. 식이섬유는 흡수되지 못하고 대장까지 내려가면서 물을 빨아들이므로 대변을 부드럽고 풍성하게 하며 장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촉진하므로 변비와 소화기 질환의 예방에 좋습니다.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는 담즙을 흡착하여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지요.그렇기 때문에 답즙이 흡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그렇게 되면 담즙을 합성하기 위해서 혈청 콜레스테롤을 사용해야 하므로 동맥경화의 예방에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중금속중독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체내에 있는 중금속(납,수은,카드뮴 등)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중금속 중독의 예방에 좋습니다.

식이섬유 주의할 점

지금까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과 식이섬유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주의해야 할 점은 식이섬유를 섭취할 때 물과 함께 섭취하지 않으면 오히려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미네랄(철분 칼슘,아연 등)를 몸 밖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과하게 먹게 되면 미네랄이 부족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것도 과하게 먹으면 좋지 않다는 것을 생각하면 몸에 좋은 식이섬유 음식을 잘 챙겨 먹어야 겠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식이섬유 효능 마치겠습니다. #식이섬유많은음식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